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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분석 (2019)

게임 "호버!"(Hover!)를 통해 보는 물리적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속에 등장하는 공포의 심리학

사용자의 배경지식을 활용하라

자유답지 않은 자유

튜링 테스트를 통과하는 게임들

기술의 제약이 만들어낸 개성

토이스토리 2와 심슨 히트 앤 런의 레벨 디자인이 말해주는 조화의 미

초창기 심즈에 관한 이야기 (심즈의 역사) - 1

초창기 심즈에 관한 이야기 (심즈의 역사) - 2

초창기 심즈에 관한 이야기 (심즈의 역사) - 3

초창기 심즈에 관한 이야기 (심즈의 역사) - 4

초창기 심즈에 관한 이야기 (심즈의 역사) - 5

초창기 심즈에 관한 이야기 (심즈의 역사) - 6

초창기 심즈에 관한 이야기 (심즈의 역사) - 7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1

게임 속 신비주의

방치형 게임을 통해 보는 게임정신의 종말 - 1

방치형 게임을 통해 보는 게임정신의 종말 - 2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2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3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4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5

재미의 근본

전략적 다양성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6 (월드심즈, 쿠킵의 심즈카페)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7 (월드심즈, 쿠킵의 심즈카페)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8 (월드심즈, 쿠킵의 심즈카페)

게임의 완성은 유저가 한다

도구로서의 게임

컨트롤은 어떻게 디자인 하는가?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9 (월드심즈, 쿠킵의 심즈카페)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10 (월드심즈, 쿠킵의 심즈카페)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11 (에필로그)

대한민국 심즈 커뮤니티의 역사 - 12 (에필로그)

미래의 사람들은 어떤 게임을 할까? - 1

미래의 사람들은 어떤 게임을 할까? - 2

서버 중심의 게임플레이

분산형 컴퓨팅에 관한 기대

게임과 브랜드 사이의 상관관계

게임 속의 일반화

마이너한 게임이 살아남는 방법

기계에게는 적당한 멍청함이 필요하다

억눌린 감정들에 대한 정신분석

게임 속의 모든 것은 화폐로 이루어져 있다

눈속임의 미학

에듀테인먼트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장점들 - 1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장점들 - 2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장점들 - 3

게임 속 소유욕 - 1

게임 속 소유욕 - 2

게임 디자인에 사용되는 수학적 모델들

오락실의 추억

메타게임

컨텐츠의 유동성

게임을 이용한 수익창출

게임은 근본이 있어야 한다

밸런스

크로스 플랫폼에 관해

추억거리 생성의 요소들

육성시뮬레이션의 전성기, 2000년대 - 1

육성시뮬레이션의 전성기, 2000년대 - 2

미래의 사람들은 어떤 게임을 할까? - 3

미래의 사람들은 어떤 게임을 할까? - 4

간접 마케팅

복잡성의 종류

게임 속 아키타입들

미래의 사람들은 어떤 게임을 할까? - 5

미래의 사람들은 어떤 게임을 할까? - 6

가능성의 공간

게임 개발자들이 자주 쓰는 꼼수들

감정이입의 비밀

유한한 게임은 아름답다 - 1

유한한 게임은 아름답다 - 2

목표란 무엇인가?

유저를 존중하는 법 - 1

유저를 존중하는 법 - 2

단기적 진행과 장기적 진행

메모리 기술의 발전이 게임산업에 가져올 영향

Water vs Fire HuntLand Police Chase Space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