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플레이어는 게임을 하면서 단기적인 진행과정과 장기적인 진행과정을 동시에 경험한다. 이 말은 즉 게임에 있어서 단기적, 장기적 요소들이 둘 다 중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단기적 진행의 대표적인 예로는 스테이지 단위의 게임 플레이가 있다. 슈퍼마리오나 소닉, 레이맨, 둠, 보글보글, 또는 스콜츠드 어스(Scorched Earth)와 같이 여러 개의 짤막한 판들로 이루어진 게임은 보통 각각의 판 안에 모든 성공과 실패를 비롯한 희노애락의 과정이 담겨있다. 다른 판들은 전혀 신경쓰지 않고 오로지 현재 플레이 하고 있는 판만 놓고 보더라도 하나의 완전한 게임으로 손색이 없을 정도로, 판 하나하나가 독립적인 완성도를 자랑한다.
(이미지 출처: Buzzfeed News: https://www.buzzfeednews.com/article/josephbernstein/32-video-game-levels-that-you-must-play-before-you-die)
이러한 디자인은 유저로 하여금 레벨을 하나씩 클리어해 가는 과정에서 무언가 딱딱 나뉘어 떨어지는 느낌을 들게 함으로써 깔끔한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지만, 그보다 더 큰 목적은 바로 게임의 진행을 중간중간에 짤막하게 끊음으로써 유저가 도중에 지쳐 나자빠지는 사태를 방지하는 것이다.
게임에 있어서 단기적 진행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장기적 진행이다. 보통 온라인 게임을 보면 리더보드(Leaderboard) 또는 랭킹(Ranking, Ranks)이라고 불리우는 일종의 명예의 전당과 같은 코너가 있는데, 여기에는 게임을 하는 모든 이들의 점수가 차례대로 나열되어 있다.
여기서 눈여겨 봐야 할 점은, 이러한 점수들이 단 한 판의 게임을 클리어 한 후의 결과값이 아니라 수없이 많은 판들을 클리어 하며 축적시킨 결과값들이라는 점이다. 리더보드는 게이머의 오랜 숙련과 경험의 시간을 등수라는 명예로운 위치의 형태로 보상해 줌으로써 게이머에게 장기적인 목적의식을 제시하고, 이는 결과적으로 게이머로 하여금 오랜 기간동안 계획적이고 지속적으로 게임에 임하도록 만든다.
(이미지 출처: Everistus Akpabio: https://comphonia.com/blog/post.php?id=1)
이 이외에도 게임 속 단기적/장기적 진행요소들의 예는 다양하다. 그 중 몇가지의 흔한 예들은 다음과 같다.
(1) 단기적 아이템 & 장기적 아이템
게임을 하다 보면 하나의 스테이지 안에서만 획득/소모할 수 있는 아이템이 있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후에도 계속 플레이어의 인벤토리 안에 남아있는 아이템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전자는 단기적 아이템, 후자는 장기적 아이템이라고 보면 된다. 단기적 아이템은 플레이어의 장기적인 레벨업 과정의 페이스를 깨뜨리지 않기 때문에, 그냥 스테이지 단위의 게임 플레이만을 고려하며 디자인을 해도 된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장기적 아이템은 비록 디자인하는 게 쉽지는 않지만, 대신에 플레이어에게 장기적 목표들을 제공함으로써 (예: 새로운 아이템의 발견 또는 수집) 게임을 다람쥐 쳇바퀴처럼 보이게 하는 현상을 방지시켜 준다.
(이미지 출처: Minecraft Wiki: https://minecraft.gamepedia.com/Item)
(2) 단편적인 성취, 그리고 장기적인 난이도 향상
각각의 성취는 매우 짧고 간단하지만, 하나하나의 성취들이 모이다 보면 점점 새로운 성취가 어려워지는 게임이 있다. 예컨대 블록들을 한 줄씩 클리어 하면 할수록 서서히 난이도가 올라가는 게임인 테트리스(Tetris)가 그렇다. 이러한 게임은 오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플레이어의 실력이 조금씩 느는 데에 의한 부작용으로 게임이 상대적으로 지루해져 버리는 현상을 방지해 준다.
(3) 경험에 따른 노하우의 축적
게임 속 노하우를 사람들에게 척척 알려줄 수 있는 숙련된 게이머가 된다는 사실은 기쁜 일이다. 왜냐하면 이는 나 자신이 남들에게 필요한 존재가 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스타크래프트나 홈월드(HomeWorld)같은 전략시뮬레이션, 또는 바둑이나 체스, 장기같이 수많은 전략적 사고를 요하는 게임들은 잘 하는 플레이어와 못 하는 플레이어 사이의 격차가 굉장히 큰데, 이는 게임 속에서 실력이 많은 비중을 차지함을 의미한다. 이런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인 숙달의 즐거움, 그리고 그렇게 얻은 실력을 남들에게 뽐내는 데에서 나오는 즐거움을 동시에 줌으로써, 플레이어로 하여금 오랜 기간동안 게임에 전념하도록 유도한다.